본문 바로가기

경제

한국부동산원 매매거래량, 매매수급지수가 중요한 이유와 확인 방법!

 

 

집값이 오를지 내릴지 혼란스러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아직 전세살이 중인지라 지금 집을 살야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이 된다. 아마 비슷한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된다.

 

오늘은 집값 전망을 위해 꼭 확인해야 하는 지수인 매매거래량과 매매수급지수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부동산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 한다. 

 

 


매매거래량, 매매수급지수가 중요한 이유

 

매매거래량매매수급지수, 집 값의 방향을 보여주는 선행지표이기 때문이다. 

 

매매거래량

주택이 거래된 건수로, 시장에서 얼마나 거래가 활발한지를 보여준다. 거래량이 증가하면 앞으로 시장이 좋아질 가능성이 높고, 감소하면 별로일 가능성이 높다. 

이익 기대감 높아짐 → 관심(잠재수요) 증가 → 수요 증가(자금 유입)  →  거래량 증가  → 가격 상승, 시장 활성화
이익 기대감 낮아짐 → 관심(잠재수요) 감소 → 수요 감소(자금 유출)  →  거래량 감소  → 가격 상승, 시장 침체

 

 

매매수급지수

아파트 매매의 수요공급 지표로, 수요에 비해 공급물량 어느 정도인지 보여준다.  집을 사려는 '수요'와 팔려는 '공급'의 비중이 어떻게 되는지를 볼 수 있다. 

매매수급지수가 100이 기준으로, 수요와 공급이 같은 상태를 의미한다. 
- 매매수급지수 < 100 이면, 수요 < 공급   →   매물 수 증가, 거래량 감소
- 매매수급지수 > 100 이면, 수요 < 공급   →  매물 수 감소, 거래량 증가

 

 

두 지표를 함께 보면 부동산 시장의 움직임을 예측해볼 수 있다. 

 

실제로 서울의 경우, 매매거래량은 2023년 8월 이후 계속 감소했고, 매매수급지수는 87.0을 기록했다. 팔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시장에 아파트를 내놓아도 사려는 사람이 없다는 뜻이다. 실제로 서울 아파트 매물 수도 2020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사를 참고하자. 

 

전국 아파트 매물 53만건 '역대 최대'…거래 꽉 막혀

전국 17개 시·도 아파트 매물이 모두 역대 최대치를 기록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계속되는 고금리 기조와 시장 침체로 거래가 막히면서 매물이 쌓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23일 부동산 빅데이

n.news.naver.com

 


매매거래량, 매매수급지수 확인방법

 

매매거래량

매매거래량은 한국부동산원에서 매달 발표하며, 한국부동산원 'R-ONE 부동산통계뷰어'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부동산원 'R-ONE 부동산통계뷰어' 에 접속한다.

 - 한국부동산원 홈페이지 - 부동산통계 - 부동산거래현황을 선택하거나, 부동산통계뷰어(https://www.reb.or.kr/r-one/statistics/statisticsViewer.do?menuId=LHT_61010)로 직접 접속한다. 

출처 : 한국부동산원

 

 

② [부동산거래현황 - 아파트매매거래현황 - 월별매입자거주지별] 을 선택하면 된다.

  - 좌측 상단의 지역, 검색기간 등 조건 설정 후 확인을 누르면 원하는 데이터만 볼 수 있다. 

  - 우측 상단의 '엑셀전체받기'를 누르면 데이터를 엑셀파일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출처 : 한국부동산원

 


매매수급지수

한국부동산원에서 일주일 단위로 발표하며, 마찬가지로 한국부동산원 'R-ONE 부동산통계뷰어'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부동산원 'R-ONE 부동산통계뷰어'에 접속한다.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 - 월간동향  -  종합주택유형  -  아파트  -  수급동향  -  매매수급동향]을 확인하면 된다.

출처 : 한국부동산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