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ETF 투자 필수 용어: 괴리율, 추적오차, 기준가격, 이론가격

 
 
오늘은 ETF 투자 시 알아야 할 필수용어 5가지를 정리해 보자. 

1.기준가격: ETF를 구성하는 각 개별 종목의 1주당 가치 ( = (총 자산 - 총부채 ) / 발행주식 수)
2.이론가격 : 기초지수 근거한 이론적 가격 ( = 기초지수 X 배율)
3. 시장가격 : 주식시장에서 실시간을 결정되는 ETF의 가격
4. 괴리율 : 시장가격과 기준가격의 차이 ( = (시장가격 - 기준가격) / 기준가격 X 100 ) 
5. 추적오차 : 기준가격과 이론가격의 차이 ( = (이론가격 - 기준가격 ) / 이론가격 X 100)

 
 
용어를 이해하기 위해 ETF를 "벽돌로 담장을 쌓는 일에 비유해보겠다. 
ETF 1주의 가격은 '벽돌 1개의 길이'라고 보았다. 

A는 벽돌을 가지고 3m인 담장을 만들려고 한다.  30cm 길이 벽돌을 한 줄에 10개씩 쌓을 생각이었다. 
막상 벽돌을 사러가서보니 벽돌 길이가 조금씩 달랐다. 평균 길이 27cm 벽돌을 구매하게 되었다. 
A는 B를 만나 벽돌로 담장을 만들어달라고 부탁했다.
B는 담당을 만들던 중 벽돌 몇 개를 깨뜨렸다. 벽돌의 평균길이는 25cm로 줄어들었다. 
결국 완성된 담장은 길이 2.5m로 처음에 생각한 3m 짜리와는 크게 차이가 나게 되었다. 

 
① 이론가격, 기준가격, 시장가격
위의 예시를 보면 다양한 벽돌의 길이가 나온다. 
 
처음 설계할 때 생각한 벽돌의 길이는 30cm였다. 
실제로 구매한 벽돌의 평균 길이는 27cm가 되었다.  
마지막으로 실제로 담장을 지을 때 사용한 벽돌의 평균길이는 25cm가 되었다.


 
이를 ETF로 바꿔서 생각해보자. 
 
이론가격은 처음 설계할 때 설정한 벽돌의 길이(30cm)와 같고, 
기준가격은 실제 구매한 벽돌의 평균 길이(27cm)이며,
시장가격은 담당을 지을때 실제 사용된 벽돌의 평균 길이(25cm)이 된다. 
 
② 괴리율, 추적오차
여기서 [기준]이 되는 건 [구매한 벽돌]이다. 이를 '기준'으로 각 벽돌 간 길이 차이를 생각해보자. 
 
실제 사용한 벽돌은 구매한 벽돌은 구매했을 때와 비교해 2cm가 줄었고,
처음 설계할 때한 벽돌의 길이는구매했을 때보다 3cm가 더 크다. 


 
ETF로 바꿔 생각해보면 2cm의 차이가 괴리율, 3cm 차이가 추적오차에 해당한다.  
 
먼저, 괴리율!
원칙적으로는 ‘기준가격 = 시장가격’이나 실제로는 차이가 난다. 이를 ‘괴리율’이이라고 부른다. 
시장가격이 기준가격에서 얼마나 벗어났는지를 알 수 있는 지표다.
시장가격(실제 사용된 벽돌)과 기준가격(구매한 벽돌)과의 차이(2cm)를 의미한다. 
 

Q. 괴리율은 왜 발생하는 걸까?
A. ETF 구성 개별 종목과 ETF 주식 거래가 별개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주가가 올라 ‘기준 가격’이 상승해도, ETF 매도세가 강하면 ETF의 시장가격이 하락할 수 있다.이때 ETF 가격과 기준가격의 차이가 커지므로 괴리율이 커지게 된다.

Q. 괴리율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일까?
A.  괴리율이 낮아야 ETF가 시세를 잘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괴리율이 크면 클수록 이 ETF는 기초지수의 움직임을 잘 따라가지 못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거래량이 많으면 괴리율도 낮으므로 ETF 투자 시 거래량, 괴리율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추적오차!
이론가격(설계할 때 벽돌)과 기준가격(구매한 벽돌)과의 차이(3cm)를 의미한다. 
추적오차율은 기준가격과 이론가격이 차이가 나는 정도를 나타낸다. 원래 기준가격과 이론가격은 같아야 하기 때문에, 둘 사이의 차이가 작을수록 좋은 ETF라고 판단할 수 있다.

Q. 추적오차는 왜 발생하는 걸까? 
A. 원인은 기초지수 구성자산 중 일부만 포함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종목이 많아지만 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최소 요건인 종목 수 50% 이상만 맞춰 구성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배당금을 일정 기간 보유하거나, 각종 관리 비용 때문에 차이가 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개념을 다시 한번 정리해보자. 

종목 수가 적은 가상의 ETF를 다음과 같이 설정해 보았다.  

- ABC 지수(가상) 추종
- 3개 종목( A,B,C )을 각 10주씩 보유
- 3개 종목( A,B,C )의 1주당 가격은 모두 1만 원으로 동일
- ETF 최종 10주 발행 
- 현재 ‘ABC 지수’가 10,000포인트, ETF 발행 시 배율은 3으로 설정

Q / 위 ETF의 기준가격, 이론가격은 어떻게 될까?

 
기준가격과 이론가격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 기준가격 = ETF 1주 당 가격 = ETF 총가치 / 발행주식 수 = 30만원 / 10주 = 3만원
  • ETF 총가치 =  개별 종목 가치의 합 = 10주 X 1만 원 X 3 종목 = 30만 원
  • 이론가격 = 이론처럼 기초지수와 동일하게 움직였을 때의 가격 = 지수(10,000포인트) X 배율(3) = 30,000원

 


참고자료 : 나는 주식보다 주가지수에 투자한다(한국투자클럽연구회)